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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편영화 같았던 ‘나혼산’ 유아인의 일상.. 뻥튀기마저 쓸쓸하네

[엔터미디어=정덕현] 한 편의 단편영화를 보는 것만 같았다. 화려한 성공을 거둔 한 배우지만, 그 화려함 이면에 담긴 한 인간의 어쩔 수 없는 쓸쓸함 같은 게 MBC 예능 <나 혼자 산다>가 비춰 보인 유아인의 일상에 담겼다. 쉴 새 없이 계단을 오르내리는 커다란 집이나, 늘 손에 들고 다니며 먹는 뻥튀기, 함께 지내는 반려묘 도비와 장비를 위해 하기 싫어하는 목욕을 애써 시키는 모습과, 홀로 차려먹는 저녁, 비 오는 날 더더욱 인적 없는 곳을 걷는 산책과 가득 채워져 있지만 풍요롭기보다는 어딘지 버거워 보이는 옷들과 신발들까지 유아인의 일상은 특별하면서도 지극히 평범했다.

그 화려함이 이토록 쓸쓸하게 느껴질 수 있다는 걸 <나 혼자 산다>가 담아낸 유아인의 하루를 통해 볼 수 있었다. 하필이면 비가 내리는 저녁, 혼자 빗소리를 들으며 자신이 만든 골뱅이무침과 호박전에 맥주 한 잔을 기울이는 건 로망을 건드리는 장면이어야 하지만, 어딘지 유아인이 하는 그 모습에서는 고독감이 묻어났다. 3층까지 계단을 오르내려야 하는 그 거대한 집이 화려함보다는 그만큼의 빈자리가 더 많이 보였던 것처럼.

뻥튀기를 습관적으로 씹는 모습은 그래서 이 한 편의 단편영화에 등장하는 주인공의 실존이 담긴 은유처럼 보였다. 커다랗게 부풀려 놨기 때문에 꽤 오래도록 씹어 먹을 수 있지만 먹어도 먹어도 배가 부르기보다는 어딘지 공복감이 더 커지는 뻥튀기처럼, 유아인은 거대한 집이나 좋은 차 화려한 스포트라이트 같은 게 채워줄 수 없는 존재의 갈증 같은 걸 느끼고 있었다.

비 오는 날의 산책은 그래서 여유를 즐기는 것이라기보다는 그 채워지지 않는 어떤 갈증을 무엇으로 채워 넣을 수 있을까를 고민하는 구도자의 길처럼 느껴졌다. 빗살이 빠져버린 우산을 들고 빗물에 축축이 젖어가는 발이 주는 처연함이라니. 서울의 야경을 잠깐 들여다보고 돌아와 갑자기 신지 않는 신발들을 정리하고, 옷가지를 꺼내 놓고, 박스도 챙겨보려다 매듭을 짓지 않고 내버려둔 모습도 이 한 편의 단편영화가 전하려는 요령부득의 삶의 실체가 담겼다.

“이사 준비하면서 하는 생각이 삶을 잘못 살았다 이런 생각? 겉은 번지르르한데 전혀 정리가 안 되는 삶을 살고 있었다.” 유아인은 그렇게 더 큰 집을 사고 그 안을 뭔가로 가득 채우고 하는 삶이 이제는 “족쇄”같다고 말했다. 그게 족쇄가 된 건 그것들이 진정한 삶의 원동력이 되어주진 않는다는 걸 알아차렸기 때문이다.

‘몸뚱이라는 하나인데 왜 그렇게 많은 게 필요했을까. 발은 땅에 붙었는데 왜 그렇게 높은 곳이 필요했을까.’ 핸드폰에 적어 넣은 유아인의 그 짧은 글에서는 그런 족쇄를 훌훌 털어버리고 좀 더 실체적인 삶의 충만을 느끼고픈 욕망이 담겨있다.

“뭔가 키우고, 더 많고, 신발들 사 모으고, 옷 사 모으고, 더 큰 집으로 가고.. 이런 것들이 그 순간에는 내가 괜찮은 인생처럼 느껴지니까, 그런 것들로 순간순간의 인생을 땜빵을 하는 거죠. 그러다 그것이 땜빵이 안 되는 거지. 뭔가 잃어버렸다고 해야 하나? 숨 하나도 제대로 못 쉬는, 자기 몸 하나 제대로 통제 못하는 한 순간 편해지기도 어려운 삶. 잘못된 습관으로 범벅이 된 초라한 인간일 뿐인 거죠.”

유아인의 이 말은 이 한 편의 단편영화 같은 일상이 슬쩍 끄집어낸 우리네 실존의 정체를 드러낸다. 누구나 결국 그렇게 ‘혼자 살아가는’ 것이고, 그래서 그 외로움이니 허전함을 채워 넣기 위해 끝없이 뻥튀기 같은 허허로움을 입 안에 습관적으로 넣고 있지만 결국 본질은 혼자일 수밖에 없다는 것. 그 어떤 화려함도 그 본질을 덮을 수는 없다는 걸 그는 말하고 있었다. 그건 어쩌면 우리 모두가 다 똑같이 마주하는 삶의 실체일 수 있다는 것.

그래서 <나 혼자 산다>에 출연한 유아인은 대중들이 막연히 상상하며 때론 부러워하기도 했을 그의 일상이 그 뻥튀기 같은 겉모습을 벗겨내면 누구나 같은 혼자의 삶이라는 걸 보여줬다. 물론 그렇게 혼자이기 때문에 무지개 회원들처럼 함께 모여 왁자지껄하게 수다를 떨고 웃으며 시간을 보내려 하는 것이지만. 외로워도 피하지 않고 진짜 자신을 대면하려 애쓰는 유아인의 행보에서 어떤 위로 같은 게 느껴진 건, 그것이 어떤 겉모습으로 살아도 우리 모두가 똑같이 마주하게 되는 실존이라는 걸 그가 보여주고 있어서다. 우리는 결국 그렇게 누구나 혼자 살아간다.


|마중물로 모자란 ‘#살아있다’…이입 힘들고 등장인물 매력 없어
|차근히 전진하는 박신혜와 고유성 있는 유아인

[김영재 기자] 영화 ‘#살아있다(감독 조일형)’는 해시태그(Hashtag)의 사용으로 제목부터 트렌디하다. 해시태그는 트위터,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여러 SNS에서 인기리에 사용되는 어법이자 기능이다. 단어나 구절 앞에 해시 기호(#)를 붙임으로써 완성된다. 지난 2007년 해시태그를 처음 제안한 크리스 메시나는 해시태그를 사용하는 일을 인간이 그의 관점과 경험, 생각을 알리고 싶어 하는 욕구의 발산으로 정의했다.

그렇다면 ‘#살아있다’가 강조하는 바는 그 해시태그와 마찬가지로 경쟁에서의 생존과, 그 과정에서 살아남았다는 희열 혹은 “살아 있는 것에 대한 감사”가 주일 터. 하지만 좀비와 맞서 싸우는 두 주인공의 고군분투는 여러 요인에 둘러싸여 이도 저도 아닌 오락물을 탄생시키는 데 그친다. 생(生)의 찬미는 잠깐이고, 며칠 후면 내용조차 가물가물하다. 마치 유명인 SNS 사진에 어떤 해시태그가 달렸는지 금세 잊는 것처럼 말이다.

어느 날 준우(유아인)에게 긴급재난문자가 전송되고, 딸이 엄마를 무는 등의 아수라가 눈앞에 펼쳐진다. 전화, 문자, 인터넷 등이 모두 먹통인 가운데 준우는 식인도 서슴지 않는 감염자 사이에 홀로 고립된다. 식량과 물이 바닥나자 극단적 선택에 손을 뻗는 준우. 그 순간 유빈(박신혜)의 생존 신호가 준우에게 닿고, 둘은 이동을 시작한다.

‘#살아있다’는 특히 생에 목매는 작품이다. 준우는 얼떨결에 살아남았고, 분노하며 죽으려 했고, 우연히 다시 살아남았고, 인간으로서 죽으려 했고, 결국 기적적으로 살아남는다. 생존은 인간의 기본 욕구이기에 감정 이입을 부르는 대목이다. 주인공이 대한민국 대표 거주지 아파트에 갇혀 칠정(七情)을 겪는 모습 역시 나를 그에 빗대게끔 한다.

그러나 그 몰입이 어느 선에서 끝나 버리는 것이 아쉽다. 우선 본작은 두 남녀가 왜 살아남아야 하는지를 내내 제대로 설명하지 못한다. 물론 감염자에게 물어 뜯기기 싫고 잡아먹히는 것은 더 싫다고 하는 준우의 투정은 죽음을 앞둔 한 인간의 가장 솔직한 변이다. 그렇지만 그 욕망의 근원을 단지 죽기 싫다는 원초적 욕구에만 기댄 것은 분명 안일한 접근이 아닐 수 없다. 가령 ‘#살아있다’와 마찬가지로 두 고립 남녀가 등장하는 영화 ‘김씨 표류기’는 주인공 남자 김 씨와 여자 김 씨가 왜 세상과 등졌고 또 되돌아가야 하는지에 대해 둘의 전사와 조건 없는 교류 등을 답으로 지목하며 관객을 충분히 납득시킨다.

부디 등장인물은 더 매력적이어야 했다. 준우와 유빈은 비자발적 외톨이고, 상처도 없다. 생을 향한 갈구 외에는 허덕이는 부분도 없다. 그저 그들은 먹을 것과 마실 것을 좇아 아파트 단지를 누비는 좀비 세상의 표류자에 불과하다. 같은 인간이고 같은 집에 산다는 것만으로는 소구가 부족하다. 악역은 난데없는 순애보로 실소를 자아내고, 좀비는 연민이 사치에 불과한 불결하고 꼭 물리쳐야 할 짐승 따위로 그려진다. 등장인물이 하나같이 앙상하니 결국 심층 주제를 심어도 그 씨앗이 싹을 틔울 리 없다. “난 사람 손 자른 적 없어요” 같은 건조한 대사만이 ‘좀비도 사람인가?’ 등의 화제를 짚을 뿐이다.

1천 평 부지 위 아파트 세트가 그나마 눈길을 붙잡는다. 복도식 아파트는 외나무다리 분위기를 조성하며 공포감에 크게 일조한다. 좀비 몸동작은 예효승 안무가가 노력을 쏟았다. 온몸이 우두둑거리는 효과음에 힘입어 ‘부산행’ 못지않은 좀비가 탄생됐다. 박신혜는 이번에도 선하고 강인한 역할이나, 그 전과 다소 다르다. 적격 여부를 떠나 지금처럼 끈기와 인내로 시도를 거듭하다 보면 충무로에서도 대표작을 만날 듯하다. 영화 ‘버닝’에서 경력의 정점을 찍은 유아인은 다시 그의 전매특허인 속이 몽글대는 연기를 펼친다. 그의 연기를 지켜보는 일은 영화를 관람하며 배우의 연기를 또 ‘관람’하는 중첩을 생성한다. 유아인은 명배우인가. 싫든 좋든 그 고유성에는 그 또래에는 없는 보는 맛이 있다.

과연 준우와 유빈은 좀비로부터 탈출해 어제의 안녕을 되찾을 수 있을까. 안녕에 어제와 오늘이 있다는 점에서 신종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이하 코로나19)으로 이른바 ‘뉴 노멀’이 언급되는 작금이 떠오른다. 영화의 매력은 그것이 시대와 호흡하는 데 있다. 때문에 코로나19 시국에 개봉을 결정한 ‘#살아있다’는 내용뿐만 아니라 개봉 시기마저 참 영화적이다. 그러나 영화 ‘엑시트’ 같은 오락이든, ‘김씨 표류기’의 메시지든 하나만 좇아야 했다. 마중물도 마중물 나름이다. 15세 관람가. 98분. 손익분기점 220만 명. 총제작비 90억 원.

[스포츠경향]

유아인이 여름밤을 즐기는 소소한 일상과 더불어, 숨겨왔던 속마음까지 공개해 안방극장의 시선을 사로잡았다.

시청률 조사회사 닐슨코리아에 따르면 어제(26일) 방송된 MBC ‘나 혼자 산다’(기획 안수영 / 연출 황지영, 김지우)는 1부 11.8%, 2부 12.8%(닐슨코리아 수도권 기준)의 시청률을 기록했다. 특히 유아인이 비 내리는 창밖을 바라보며 혼술을 즐기는 순간에는 분당 최고 시청률 13.9%를 기록하며 안방극장의 알찬 재미를 책임졌다.

또한 광고주들의 주요 지표이자 채널 경쟁력을 가늠하는 핵심 지표인 2049 시청률은 1부 7.0%, 2부가 7.6%(닐슨코리아 수도권 기준)로 동시간대 방송된 전 채널 모든 예능 프로그램을 통틀어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하며 명불허전 금요일 밤 예능 최강자의 뜨거운 화제성을 입증했다.

어제 방송에서는 지난주에 이어 화려함과 친근함을 오가는 유아인의 생생한 일상이 펼쳐졌다.

먼저 남다른 자신감을 자랑하는 유아인의 요리 도전기가 시선을 사로잡았다. “저는 대장금 스타일로 요리를 하기 때문에”라며 자신만만한 모습을 보인 그는 15년 자취러답게 망설임 없는 손놀림으로 요리를 하다가도, 버퍼링에 걸린 듯 가만히 멈춰 쉴 새 없이 허당미를 드러내 시청자들의 입꼬리를 끌어올렸다.

거침없는 칼질과 버퍼링의 반복 끝에 유아인은 호박전과 골뱅이 소면, 누룽지탕까지 완성하며 반전 가득한 한상차림으로 프로 자취러의 내공을 입증했다. 홀로 식사를 시작한 그는 가만히 창밖을 바라보며 쓸쓸해하는 모습으로 ‘혼밥’을 하는 전국 자취러들의 짙은 공감을 자아냈다.

그는 식사를 하다 말고 갑작스레 밤 산책에 돌입, 걷어 올린 트레이닝 바지와 바닥을 끄는 슬리퍼, 살이 튀어나온 우산까지 동원해 ‘동네 형’같은 친근한 면모를 뽐내기도. 정자에 드러누워 홀로 여유를 만끽하고, 갑자기 주머니에서 뻥튀기를 꺼내 먹는 ‘자유로운 영혼’다운 면모로 한 시도 눈을 뗄 수 없는 알찬 재미를 더했다.

산책을 마치고 집에 도착해서는 이사 준비를 위해 짐 정리에 돌입했지만 이내 털썩 주저앉으며 빠르게 포기를 선언했다. 이어 난데없는 명상시간을 가진 뒤, 뻥튀기 먹방까지 선보이며 종잡을 수 없는 시간을 보내기도. 먹다 만 밥과 만들다 만 박스, 정리하다 만 옷과 신발까지 마무리가 없는 일상을 선보였지만 “매듭을 꼭 지어야 하는 걸까? 그래도 인생은 앞으로 가고 있다는 것”이라는 긍정적인 마인드가 담긴 명언으로 예기치 못한 웃음을 자아냈다.

유아인은 홀로 간직해왔던 속마음을 털어놓았다. 어느덧 데뷔 18년 차가 된 그가 화려한 외면에 가려져 있던 것들에 대해 고민하기 시작했다는 것. “예전에는 신발장이 꽉 차 있으면 부자가 되는 느낌이었거든요, 지금은 전혀 그런 느낌이 없어요”라고 고백한 그는 많은 것들로 가득 차 있던 아인 하우스를 통해 무엇을 추구해야 할지, 어떻게 비우는 삶을 살아야 할지 생각하게 되었다고. 깊은 고민 끝에 “스스로에게 괜찮다는 소리를 할 수 있게 된 것 같아요”라며 진지한 속내를 드러내 잔잔한 힐링을 전했다.

‘나 혼자 산다’는 홀로 시간을 보내는 ‘혼자 남’의 리얼한 일상으로 자취남녀에게 깊은 공감을 불러일으키는 한편, 유아인만의 독특한 감성으로 놓칠 수 없는 볼거리까지 더했다. 특히 화려한 줄만 알았던 셀럽의 친근한 이면과 인간적인 고민까지 담아내며 재미는 물론 힐링까지 선사, 금요일 밤을 따스한 웃음으로 물들였다.

혼자남녀의 다채로운 일상으로 시청자들을 찾아가는 MBC ‘나 혼자 산다’는 매주 금요일 밤 11시 10분에 방송된다.

이선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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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1] 최석환 기자 =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미개장하는 강원 동해안 소규모 해수욕장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

26일 강원도 환동해본부에 따르면 동해안 6개 시·군 81개소 해수욕장이 7월10일부터 순차적으로 개장한다.

속초·삼척·고성·양양 4개 시·군 60개소 해수욕장이 7월10일 가장 먼저 개장하고 이어 동해 6개소 해수욕장 15일, 강릉 15개소 해수욕장 17일 순으로 개장한다.

원래 강원 동해안 해수욕장은 92개소다. 하지만 올해는 코로나 등의 사유로 81개소 해수욕장만 개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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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삼척시는 임원·궁촌·삼맹방·덕산·부남·장호 총 6개소 소규모 해수욕장이 개장을 안 한다.

강릉시에서도 염전·남항진·도직·안인·등명 5개소 소규모 해수욕장이 코로나와 공사 등의 이유로 미개장한다.

양양·고성군은 현재 각각 21개소, 27개소 해수욕장을 모두 개장하지만 몇몇 소규모 해수욕장이 개장할지 안 할지에 대한 고민을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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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양군 관계자는 “아직 확실한 의사를 밝히진 않았지만 개장할지 말지에 대해 고민하는 마을이 있다”며 “마을에서 코로나 확산에 대해 많이 걱정하고 있는 모양이다”고 밝혔다.

동해·속초시는 각각 6개소, 4개소 해수욕장이 모두 개장한다.

한편 도 환동해본부는 코로나19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각 해수욕장 지자체에 운영 대응지침을 내렸다.

대형 해수욕장 파라솔 설치 시 일정한 거리 두고 설치, 개장식·야간개장·축제 등 감염 확산 위험이 높은 행사 개최 금지를 권고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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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와 함께 생활 속 거리두기, 해수욕장 시설 소독, 해수욕장 주 출입구 설치해 입구에 손 소독제 비치 및 마스크 착용 안내, 발열 또는 호흡기 질환자와 14일 이내 해외여행자 방문 자제 안내, 안전요원·운영자 이용객 응대 시 마스크 착용, 공중구역 이용 시 줄서기 간격 유지 등을 준수하도록 할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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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사이트] 성동권 기자 = 민주노총이 다음 달 4일 ’10만 명’ 규모의 집회를 예고했다. 이는 코로나19 사태 이후 최대 규모다.

수도권을 중심으로 코로나19가 확산세를 보이는 상황에서 대규모 집회는 집단 감염을 초래할 수 있다는 비판이 이어지고 있다.동행복권파워볼

지난 26일 서울 남대문 경찰서와 민주노총 등에 따르면 민주노총은 다음 달 4일 오후 3시부터 6시까지 서울 중구 일대에서 ‘전국 노동자 대회’를 개최한다.

이날 집회에서는 전 국민 고용보험 도입, 모든 해고 금지, 전태일 3법 쟁취, 비정규직 철폐 등을 요구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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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주노총은 서울 지하철 2호선 을지로입구역에서 을지로3가역까지, 지하철 1호선 종각역에서 한국은행 화폐박물관 앞까지 약 2㎞ 구간을 집회 장소로 신고했다.

가장 큰 문제는 10만 명에 달하는 대규모 인원이 밀집할 경우 방역 수칙을 준수하기가 사실상 불가능하다는 점이다.

생활 속 거리두기 세부지침은 ‘다른 사람과 최소 1m 이상 거리를 둘 것’, ‘침 방울이 튀는 노래나 소리 지르기 자제하기’, ‘마스크 착용’을 제시하고 있지만 대규모 집회의 특성상 이 같은 지침이 이뤄질 확률은 극히 낮다.파워볼엔트리

실제로 지난 10일 서울 여의도공원 인근에서 3000명 규모의 집회 당시, 대부분의 참가자가 방역수칙을 지키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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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가들은 “감염경로가 불투명한 확진자들이 계속 나오는 상황에서 전국 각지에서 10만 명의 사람이 모였다 흩어지는 것은 대규모 집단 감염을 초래할 수 있다”라며 우려를 표했다.

민주노총은 전보다 수십 배 많은 인원이 모이는 만큼 발열 확인, 손 소독, 마스크 착용을 기본으로 하는 구체적인 방역 방식을 논의 중이라고 밝혔다.

서울시와 경찰은 아직 상황을 지켜보겠다는 입장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국가적 위기를 맞은 만큼 민주노총이 자발적으로 집회를 취소해 주길 기대하고 있다”라며 “다음 주 초까지 상황을 지켜볼 것”이라고 말했다.[저작권자 ⓒ인사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파워볼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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